주요 서비스

더블유다이어리

라미네이트 시술할 때 치아삭제의 기준은?

2026년 6월 15일
조회 40
작성자: 대원 김



많은 분들이 라미네이트 상담을 오시면서 꼭 물어보시는 게 있습니다.

"치아 삭제도 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케이스마다 다릅니다.





## 삭제 여부는 두 가지로 결정됩니다


1. 환자분이 원하는 최종 결과

지금보다 조금 두꺼워져도 괜찮다면 1mm 정도 입이 더 나와도 된다면 삭제 없이 그냥 붙이면 됩니다.

반대로 입이 더 이상 튀어나오지 않길 원하신다면, 붙이는 만큼 깎아야 합니다. 공간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치아가 고른지 여부

삐뚤어진 치아가 있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각도를 잡아줘야 하는 부위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치아가 비스듬히 틀어져 있으면, 그 부분을 잘라내야 반듯하게 붙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삭제가 필요합니다.






## 삭제가 필요한 경우, 저는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치아를 삭제하면 예쁘게 되지만 시릴 수 있습니다."



## 과한 치아삭제는 라미네이트가 아닙니다


예전에 문제가 많았던 사례들이 많았습니다. 라미네이트라고 했는데 알고 보면 크라운 수준으로 깎아놓은 경우들입니다.

저는 명확하게 구분해드립니다.







## 어떤 경우에 삭제가 필요하고, 어떤 경우에 필요 없을까요?


조금 두꺼워져도 괜찮다고 하시면 삭제 없이 바로 붙이는 게 가능합니다. 치아도 비교적 고른 편이라면 삭제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 지금보다 입이 더 나오길 원하지 않으시거나, 치아가 삐뚤어져 있다면 삭제가 필요합니다. 공간을 만들거나 각도를 잡아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삭제량이 너무 많아져서 크라운 수준이 되는 케이스라면 라미네이트가 아니라 크라운으로 하시는 게 맞다고 말씀드립니다.






## 마무리하는 글

라미네이트 시술 시에 시릴 정도로 치아를 삭제하면 결국 신경치료로 이어지고 그렇게 된다면 처음부터 크라운을 하는 게 훨씬 낫습니다. 크라운이 깨질 위험도 더 적습니다.

삭제 여부가 걱정되신다면 상담시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첨부 이미지

라미네이트 시술할 때 치아삭제의 기준은? - 이미지 1
라미네이트 시술할 때 치아삭제의 기준은? - 이미지 2
라미네이트 시술할 때 치아삭제의 기준은? - 이미지 3
라미네이트 시술할 때 치아삭제의 기준은? - 이미지 4
라미네이트 시술할 때 치아삭제의 기준은? - 이미지 5
W
전화하기카카오톡 채널네이버톡톡병원 유튜브